티스토리 뷰

요새 처럼 바쁜 세상 에선 자기 PR이나 발표를 할 때는 두괄식으로 얘기를 해야한다는 종종 듣게 됩니다. 미괄식도 써야 한다는 말도 있고 도대체 두괄식 미괄식의 차이점이 낯설게 들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선 각각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괄식 뜻

흔히 말하는 두괄식이라는 것은 글쓰기에 빗대었을 때는 연역적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연역적 방식의 접근은 무엇이냐? 문제를 먼저 인식하고 그 해결책으로 가설을 먼저 설정하여 그 가설을 뒷받침 하는 증명들을 해 나가는 것이 연역적 방식 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중요한 것이 맨 처음에 나오고 그 뒷받침 하는 내용들이 뒤에 나온 다는 것입니다.

 

 

두괄식은 특히 말하기에서 꼭 필요한 방식입니다. 맨 처음에 말하고자 하는 주제 및 핵심을 먼저 말하고 그 다음에 뒷받침 되는 내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 말하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의 관심을 사로 잡아야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주제를 먼저 말하여 청중의 이목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괄식 화법의 예시

<회사에서>

회사성과발표

여러분 축하드립니다! 저희 Apple이 올해 최고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 먼저)

아이폰 판매량이 이러하며, 맥북과 에어팟 주변 기기들의 판매들도 역대 최대 실적이 나왔습니다. 등등...

회사제품발표

세상에서 제일 얇은 노트북을 소개 합니다. 하면서 서류봉투에서 노트북을 꺼낸다. < 시각적인 자극으로 소형화를 강조... ( 애플 스티브 잡스의 멕북 에어 프레젠테이션 중) 

 

<자기소개 두괄식 예시>

가장 어필해야 하는 정보를 앞 부분에 제시합니다. 아래 내용은 본인들이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어필한다는 의미의 예시이지 저렇게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 아닙니다.

  1. 안녕하십니깐 철도 회사에 지원한 홍길동입니다. 저는 지난 2년 5개월 가량 관련 철도회사의 인턴으로 일하면서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안녕하십니다. SW 개발팀에 지원한 성춘향입니다. 저는 기존에 게임 개발을 성공한 이력이 있으며 제가 만든 게임이 이미 시중에 나와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 영상>

발표를 유난히 잘 했던 스티브 잡스는 발표영상만으로도 지속적으로 찾게 되며 큰 인기를 끄는데요. 아래 링크를 들어가서 스티브 잡스의 맥북에어 발표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보러가기

 

미괄식 뜻

미괄식은 글의 핵심이 뒷 부분에 있어 귀납적 방식으로 또한 불립니다.

핵심이 뒷 부분에 있는 것이 포인트 이며, 줄거리가 있는 소설이나 시나리오 등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안 좋은 이야기를 할 때는 돌려서 얘기를 하기 위해서 미괄식의 방식으로 전달하기를 많이 진행 합니다.

 

미괄식을 사용하는 경우

줄거리가 있는 소설이나 영화의 시나리오 처럼 초반부터 극의 흥미를 서서히 유발하며 극의 마지막에 가서 결말이 나타나면서 극적인 재미나 여러가지를 구성하기 위해 쓰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승전결 이라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같은 양식입니다. 또한 시간의 순서대로 이야기를 진행 해야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미괄식을 사용합니다. 

 

또한 안 좋은 소식이나 돌려서 얘기해야 하는 안 좋은 경우에 많이 사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