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독 커피 사랑이 많은 한국에서 커피찌꺼기의 양도 무시하지 못할만큼 많이 나오는데요, 매번 쓰레기통에 버리는 그 양도 무시하지 못할양이죠. 한번만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커피찌꺼기 활용방법 10가지 알려드리니, 앞으로는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지 마시고 필요에 따라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커피찌꺼기를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커피찌꺼기는 생각보다 그 영양분이 많이 남아있어 커피를 내리고 난 이후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커피찌꺼기를 무료로 배포하는 곳도 많습니다. 오늘은 그 활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타벅스 매장 찾기

 

천연탈취제

많이 알려진 내용으로 커피 원두는 냄새를 흡수하고 중화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사용하고 남은 커피찌꺼기를 말린 후에 병이나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 안쪽에 넣어두면 생선 냄새및 마늘냄새 같은 강한 향의 음식들의 냄새 탈취 효과에 좋습니다.

 

특히 자동차 같이 밀폐된 공간의 경우에는, 구멍에 뚫린 용기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 차량 안에 넣어두면 차량 안에 남아 있던 잡내나 여러가지 악취들을 제거하고 상쾌한 냄새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전 시에 커피 향도 솔솔 나면서 쾌적한 차량 환경을 만들 수 있어 일석이조 입니다.

 

화분 비료 및 퇴비로 사용

집에 화분이 있다면 퇴비나 비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커피 찌꺼기에는 식물의 성장에 필수 성분인 질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원 토양이나 퇴비에 커피 찌꺼기를 섞어서 뿌려주면 식물이 지속적으로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진달래, 장미, 블루베리와 같은 산성성 식물에 특히 유익합니다.

 

바디 스크럽 활용

커피 찌꺼기는 쫀득한 질감을 지닌 천연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합니다. 피부에 바르면 알갱이가 각질을 벗겨내어 피부 본연의 부드러움과 환함을 드러냅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은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어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물리적인 스크럽 작용뿐만 아니라 커피가 제공하는 영양 성분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농살충제

 

개미, 민달팽이, 쥐 같은 특정 설치류와 같은 해충은 커피 향을 싫어합니다. 커피 찌꺼기를 정원이나 집 입구 주변에 뿌려주면 이러한 벌레들의 침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빌혀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도 식물과 가정을 모두 보호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방법입니다.

 

천연 청소 스크럽

커피 찌꺼기는 거칠고 연마력이 뛰어나,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나 조리된 음식 찌꺼기가 남아 있는 표면을 청소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비누나 주방 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위의 바디 스크럽과 같은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커피 찌꺼기는 커피를 마시는 것 이상으로 또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은 미용과 식물 해충에 이어 쓰레기로만 버리기에는 너무나 활용법이 많습니다. 약간의 수고로움과 노력을 더하면 이 보잘것없는 알갱이들이 정말 놀라운 무언가로 업사이클링될 수 있습니다.

 

커피찌꺼기 활용 5가지
커피찌꺼기 활용 5가지 방법